본문 바로가기
Review

[재테크] 새마을금고 상상뱅크 비대면계좌 개설 유의하세요

by gomidarak 2020. 4. 24.

 

 

새마을금고는 일반 은행과 달리 지점별로 별도 운영이 되는 시스템이라 가입·해지가 조금 불편합니다. 이점을 보완해서 [MG상상뱅크]라는 앱을 운영중인데, 이 앱을 통해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고 타지점의 예·적금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도 여유자금을 어떻게 보관할까 고민하다가 '새마을금고의 금리가 타 은행보다 높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별다른 생각없이 계좌 개설을 진행했습니다. 여타 비대면계좌를 개설했던 것과 같이 신분증을 스캔하고 휴대폰인증을 하고 기타등등, 여러 단계를 거쳐 비대면계좌가 개설 완료되었고, 우선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새마을금고를 찾기 시작.

지점별로 운영하는 금리가 다르기때문에 지역별로 하나씩 클릭해서 봐야하는 부분은 매우 불편합니다만, 그래도 전국 새마을금고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현재 금리로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지점을 확인하고 예금 가입을 진행합니다. 이때 첫거래일 경우에 여러가지 우대금리를 주는데 최대 0.3프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2020.4.22) 기준으로 최고 2.9프로정도 받을 수 있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예금에 눈이 멀어 그냥 지나쳐버린 큰 단점이... 있더라구요 ㅎ

예금을 예치하고 난 뒤 급하게 송금할 일이 있어 비대면 계좌로 계좌 이체를 진행하려는데...

아.. 비대면 계좌는 한도가 제한되어있습니다. 계좌를 개설할때 한도를 지정하게 되어있는데 그때 신청한 한도와는 별개로 1일 송금한도가 100만원이예요....... (대체 계좌 개설 시에 한도 지정은 왜하는거죠???)

인터넷 검색을 하니 가입 지점에 가서 계좌 한도를 늘릴 수 있다기에 지점을 방문했지만....................... 이 계좌는 한도도 늘릴 수 없고 해지도 안된데요...................(뭐,, 어쩌라는건지...)

단순히 입출금계좌를 생각하고 스킵하면서 개설한 뒤에 돈을 입금해두었다가 큰 낭패를 보게 되었습니다.

결국 저는 다른 '토스'같은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해서 돈을 이체하거나... 해지를 위해 다른 예금을 개설한 뒤 그 예금을 해지한다던가 하는 꼼수를 쓸 수 밖에 없어졌어요... ㅠ.ㅠ 

하루 100만원 이상의 금액을 이체해야하는 분들은 비대면계좌는 피하시길...(저같은 실수하시는 분들은 없으시려나...)

댓글